목차
블로그 리스트
이 블로그 포스트는 시리즈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사업 아이템,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 없다, 효율성과 집중, 커뮤니티, 선택
- (2) 당신은 왜 1인 기업을 시작하려 하는가?, 1인 기업의 아이템 찾기
- (3) 현실성 있는 목표를 세워라. 얼마의 투자를 감당할 수 있는가. 실험하라. 학습 곡선을 단축시켜라
- (4) 제조업 또는 정보 컨텐츠 산업 시작하기
- (5) 전문 서비스업, 퍼스널 서비스 기업, 부동산 산업 시작하기
- (6) 자신이 좋아하는 일중에 시장성이 있는 일을 하라. 사업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을 고민해라.
- (7) 실험하고 수정하고 다시 실험하라. 효과 있는 채널에 집중하라. 안정적인 수입원을 구축하는 법
- (8) 성장에 유리하며 확장성 있는 사업 시스템을 선택하라,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라
- (9) 1인 기업의 장점과 리스크. 사업을 성장 시키기 위한 것들. 1인 기업을 시작하기 위한 좋은 질문들
- (10) 시장 조사의 필요성. 기업 매각. 1인 기업의 비즈니스 로드맵
- 나는 직원 없이도 10억 번다를 읽고 나서
당신의 열정과 시장의 수요가 만나는 그 지점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살아라. 열정을 쏟을 일을 찾아라’라고 많이 이야기하지만, 사실 이런 일에 시장이 존재하지 않으면 성공하기가 어렵다. 여기서 말하는 성공은 고수익의 1인 기업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이 좋아하거나 전문 지식을 갖춘 분야에 뛰어든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리란 보장은 없다. 당신이 판매할 상품에 대한 시장이 존재하는가가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전문 분야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있고, 거기에 대한 사업 아이템이 존재하더라도, 시장이 존재하는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제작한 샘풀을 들고 카페에 무작정 들어가 낯선 사람들에게 의견을 구하기도 했다. 온라인 소비자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서베이몽키에서 무료 설문지를 만들어 페이스북에 게시한 후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공유를 부탁했다.
시장 조사에는 많은 방법이 존재한다. 하지만, 우리는 자금을 최대한 아껴야, 진짜 사업을 시작했을 때, 더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몸으로 뛰거나, 온라인을 통해 시장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 주변 지인 또는 가족을 통해 시장 조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불특정 다수 또는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시장 조사를 해야 제대로 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200달러는 고민이 좀 되네요. 100달러라면 크라우드펀딩에 동참할 것 같아요.’라는 말을 들었다.
시장 조사를 통해 내가 제공할 제품,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으며, 적정 가격을 설정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꼭 시장 조사를 진행하도록 하자.
인터넷이라는 조력자를 적극 활용하라
요즘은 인터넷을 활용하면 더욱 간단하게 시장 조사를 할 수 있다.
상품 출시 전 예약 판매를 통해 창업 기금을 모으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시험할 좋은 창구이다.
특히, 크라우드 펀딩은 자금을 모으는데에도 활용될 수 있지만,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많은 크라우드 펀딩을 받았다면, 그만큼 시장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된다. 반대로, 크라우드 펀딩을 제대로 성공하지 못했다면, 시장성이 없는 아이디어이므로, 다른 아이디어를 찾는 것이 좋을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를 배워두면 정말 유용합니다. 사업이 무섭게 성장하거든요.”
또한, 구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광고를 시작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얻은 잠재적 고객들이 제품을 얼마나 구입하는지를 보고 제공하는 서비스의 시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자금을 마련하는 법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에 들어가는 자금 이외에도 비용과 세금이 발생한다. 즉, 사업을 시작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다수의 기업인들은 100만 달러 매출이라는 목표에 앞서 우선적으로 처리할 비용과 납부할 세금이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었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려 한다면, 고정 비용과 세금 등을 고려한 창업 자금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처음 기업을 성장시키는 단계에서는 지속적으로 사업에 투자할 자금이 필요하며, 오너에게 경제적 여유를 제공할 만큼 기업이 자리 잡으려면 시간도 필요하다. 갤럽 리서치에 따르면 운영 첫해부터 스타트업에서 발생한 수입에만 의존해 생활하는 기업인은 38퍼센트뿐이었고, 54퍼센트의 응답자는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주된 수입원을 따로 둔다고 전했다.
데이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불행히도 창업 초반에는 사업을 통한 수익으로 생활이 어렵다. 이 시기에는 오히려, 창업한 아이템에 돈을 투자해야할 때가 많다.
루트 1: 제 2의 수입원을 확보하라
창업을 하면, 보통 1년 이상 지속하게 된다. 즉, 1년 이상의 생활비가 필요한 것이다. 일을 열심히해서 많은 자금을 저축하였다면, 이 문제는 해결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자금이 없다면 우리는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 이외에 다른 수입원을 찾아야 한다.
회사를 다니며 사업을 시작하고 본인 혹은 배우자의 월급으로 사업 자금을 조달하는 기업인이 많다.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서 막무가내로 보수가 좋은 직장을 그만두는 건 위험해요. 성공하리란 보장도 없는데요.”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사업 계획과 자금이 충분할 때까지 회사를 그만두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회사를 다니면서 얻은 수익을 사업에 투자하는, 즉 투잡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더 좋다.
결혼을 했다면, 배우자의 월급에 의존하여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다. 이는 배우자와 충분한 상담과 사업 아이템에 대한 확신이 섰을 때에 시도하는 것이 좋다.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당장 직장을 그만 둘 수 없는 경우 약간의 창의성을 발휘해 창업 준비를 위한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생각해 보자. 만약 1주일에 한시간을 사업 구상에 할애한다면 1년 동안 52시간을 투자한 셈이다. 이 정도면 사업의 틀을 잡고 초기 모델을 시작하게이는 충분한 시간이다.
가장 좋은 것은 직장을 다니면서 사업을 준비해라. 나도 직장을 다니면서 앱 개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앱으로 발생하는 수익이 월급보다 많아질 때, 나는 회사를 그만둘 예정이다.
회사 일도 바쁘고, 야근도 많은데 어떻게 회사를 다니면서 사업을 준비할 수 있을까? 그건 자동화 툴들을 이용하여 최대한 빠릴 업무를 끝내고 여분의 사긴을 확보하는게 포인트이다.
100만 달러 기업인들 모두가 그렇듯 툴스포위즈덤의 라즐로 내들러 또한 일은 적게, 돈은 많이 벌게 도와주는 생산성 향상 도구를 적극 활용한다.
우리가 궁극적으로 꿈꾸는 것은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것이다. 꼭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만 이것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자동화 툴, 업무 효율화를 통해 적게 일하라. 그리고 많이 벌어라!
루트 2: 직업을 유지하고, 아껴쓰고, 저축하라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사업을 시작하면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이외에도 생활비, 세금, 고정비 등이 필요하다. 또한, 사업 첫 해부터 사업에서 나온 돈으로만으로는 생활이 어렵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서 확인했다. 그러므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이런 비용들을 미리 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할 돈을 모으기 위해 검소하게 생활하는 사람도 있다. 미혼이며 사치스러운 삶과 거리가 멀었던 폴 헤드릭은 사모펀드 기업에서 일하는 동안 실수령액의 20~30퍼센트를 저축할 수 있었다. 그 덕분에 1년간은 일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을 정도의 여윳돈은 물론 창업에 필요한 수십만 달러의 자금도 준비했다.
당신이 사업을 시작하려 한다면, 직장을 그만두기전에 적어도 1년간의 생활비와 사업 자금을 저축해 두도록 하자. 이렇게 준비를 해두어도 사업을 시작하면 돈이 금방 금방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고자 제품 홍보를 위한 이메일 리스트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며 현금을 최대한 절약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업을 하면서 비용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해야 하는 것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다. 해야 하는 것을 좀 더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으로, 좀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1년간의 생활비와 사업비를 저축한다는 것은 쉬운 것이 아니다. 사업에 어느정도 예산이 들어갈 지, 갑자기 건강이 나빠지는 등의 예상치 못한 일들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금융 회사에 몸담고 있었지만 디렉트거브 소스의 사업자를 해당 주에 등록하고 연방정부의 의료기기 조달하는 다품종 소량 도매업자로 이름을 올렸다.
당신이 사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만 있다면 직장을 다니면서도 충분히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직장을 다니면서 사업을 하면, 시간 부족과 몸이 좀 힘들 수 있지만, 자금에 대한 걱정은 크게 줄어들 것이다. 반대로, 이렇게 사업을 해보면, 자신이 정말 사업을 하고 싶어하는 것인지도 알 수 있고, 회사가 안정적으로 월급을 줄 수 있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도 알 수 있다.
나는 꼭 사업을 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도, 투잡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행해 보라고 권하고 싶다. 이렇게 투잡으로 사업을 시작해 보면, 정말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다.
내들러는 몇 년 동안 주말에 따로 시간을 내어 집중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회사에서는 업무 시간을 조금씩 줄여나갔다.
돈이 있다면, 내 사업에 돈을 투자하면 된다. 돈이 없다면 내 시간과 내 체력을 내 사업에 투자해야 한다. 내 사업을 위해 투잡, 쓰리잡을 뛰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회사 생활이 내 본업이고, 사업이 내 보조잡이지만, 다르게 생각하면 내 사업이 본업이고 회사 생활이 보조잡이 될 수 있다.(회사에서 월급을 받고 일을 하고 있으므로, 회사 일을 최우선해야 한다.)
당신이 현재 두 가지 역할을 해내는 중이라면 사업에 투자할 시간을 앗아가는 일을 찾아 완전히 제거해 업무 부담을 줄여보라.
내 시간과 내 체력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이를 최대한 잘 활용해야 회사 업무도,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사업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화 툴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간과 체력을 확보해야 한다. 요즘 조금만 노력하면 자동화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자주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들이 있다면, 자동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자.
루트 3: 투자자를 찾아라
투자자들에게 고수익 1인 기업은 잠재적인 성장성과 효율을 극대화한 서비스 구조에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폴 헤드릭은 자금이 바닥나자 운영중인 초령량, 고수익 기업이 외부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투자처로 보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사업을 운영하며 알게 된 엔젤 투자자들을 찾아 다녔다. 투자자들을 상대로 회사의 지분 소규모를 현금으로 매도했고, 이후 한 차례 더 발생한 거래에서 120만 달러 이상을 유치한 결과 지분거래를 통한 자본 조달로 총 180만 달러 이상의 투자금을 마련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따라서, 투자를 받을 생각이 있다면 1인 기업이 아닌 회사를 키우고 성장 시킬 생각이 있어야 한다.
또한 해당 분야에 경력이 많은 변호사에게 안전한 지분 거래 비율에 대한 법률 조언을 구하고 오너인 자신이 기업의 통제권을 잃는 상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투자가 들어오면 더이상 나 혼자만의 기업이 아니다. 투자를 한 사람들에게 이익을 되돌려 주거나, 상장, 기업 합병등을 통해 투자금 회수를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투자는 마지막 수단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금융업계에 지인이 많지 않거나 낯선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투자를 요청할 담력이 없다면 친구와 가족에게 자금을 빌리거나 자신의 기업 일부를 투자자에게 매각하는 것은 현실성 높은 대안이다. 다만 빌린 돈을 갚지 못해 인간관계가 망가지는 것은 피해야 한다.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기 전에 가족이나 지인들의 투자를 받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하지만, 이 역시 투자이므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회사가 실패하였을 때 많은 것을 잃을 수 있으므로, 회사가 정말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만 고려하도록 하자.
루트 4: 자금 마련의 다양한 길을 모색하라
앞에서 소개한 방법 이외에도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창업 경진 대회
을 통해 상금을 받는 방법이다.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매우 창의적이라면 상금이 걸린 사업 계획 경진 대회에 출전해 자금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중략) 우승과 더불어 증정된 상금은 추후 반환하지 않아도 된다.
창업 경진 대회의 상금은 반환하지 않아도 된다. 이 말은, 다른 우수한 기업들이 참가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정말 창의적인 아이디어 또는 우승 가능성이 뛰어나다고 판단될 때, 참가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곳에 쓸 시간과 체력을, 대회 준비에 낭비하는 꼴이 될 수 있다.
사업이 자리를 잡기 전까지 은행 대출은 까다롭기 때문에 이것은 그리 현실적인 대안은 아니다. 한편, 신용이 좋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은행 대출도 고려 대상이 된다. (중략) 신용 등급이 훌륭하다면 일부 기간 동안 이자가 발생하지 않는 대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대출 금액을 가능한 낮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대출
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신용 등급에 따라 조건이 달라지며, 사업이 실패하더라도 이자와 함께 갚아야하는 돈이므로 리스크가 매우 높은 방법이다. 정말, 사업이 잘되고 있는데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에만 고려하는 것이 좋다.
사전 판매를 진행하는 킥스타터나 인디고고 등의 사이트가 실제 생산 자금 유치에 좋은 통로이다. 후원형 사이트에서 참가 기업인은 목표금액을 달성해준 후원자들에게 보답품을 배송해야 함으로 이 금액은 단순한 기부금이 아닌 하나의 거래로 생각해야 한다.
크라우드 펀딩
은 자신의 사업 아이템에 대한 시장성 검증에도 도움이 되고, 제품을 만들 자금도 확보되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 역시 기부금이 아니므로 고객에게 반드시 제품을 배송할 여력이 있을 때 시도하는 것이 좋다. 제품이 생산 가능한지 여부도 모르고, 고객과 약속한 날짜까지 배송할 수 있는지 장담하지 못한 상황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면, 팬이 되기 위해 왔던 고객들이 오히려 안티팬이 될 수 있다.
인사이트
- 자신의 전문 분야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도 시장성이 없으면 크게 성공할 수 없다.
- 시장 조사를 통해 자신이 제공하려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시장성을 꼭 확인하도록 하자.
- 운영 첫해부터 스타트업에서 발생한 수입에만 의존해 생활하는 기업인은 38퍼센트뿐이었고, 54퍼센트의 응답자는 생활비를 충당하기 위해 주된 수입원을 따로 둔다고 한다.
- 충분한 자금이 없다면, 회사를 다니면서 사업을 준비해라. 될 수 있다면, 회사를 다니면서 사업을 해라.
- 업무 효율화, 자동화 툴 등을 활용하여 적게 일하고, 많이 벌어라.
- 최소 1년의 생활비와 1년 동안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저축한 후, 회사를 그만두도록 하자.
- 정말 자신이 사업에 대한 열정과 의지가 있다면, 회사를 다니면서 충분히 사업을 할 수 있다.
- 돈이 있다면 자신의 사업에 돈을 투자하고, 돈이 없다면 자신의 시간과 체력을 사업에 투자해라.
- 자동화 툴들을 이용하여 최대한 시간과 체력을 확보하여 자신의 사업에 투자해라.
-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받는 것도 좋지만, 투자를 받으면 더이상 나만의 회사가 아닌게 된다.
- 창업 경진 대회, 대출, 크라우드 펀딩 등 자금을 확보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모든 자금 조달에는 책임이 따름을 잊지 말자.
앱 홍보
Deku
가 개발한 앱을 한번 사용해보세요.Deku
가 개발한 앱은 Flutter로 개발되었습니다.관심있으신 분들은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책 홍보
아래 링크를 통해 제가 쓴 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기부
양질에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포스트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기부 버튼을 통해 커피 한잔 기부해주시면 지속적으로 양질에 컨텐츠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