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당신은 왜 1인 기업을 시작하려 하는가?, 1인 기업의 아이템 찾기

2021-09-01 hit count image

[독중감] 나는 직원 없이도 10억 번다의 "어떤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을까"를 읽으면서 얻은 당신은 왜 1인 기업을 시작하려 하는가?, 1인 기업의 아이템 찾기에 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블로그 리스트

이 블로그 포스트는 시리즈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왜 1인 기업을 시작하려 하는가?

당신은 왜 1인 기업을 시작하려고 하는가? 1인 기업이 직장 생활보다 쉬워보여서? 다들 창업하니깐? 당신이 진짜 1인 기업을 시작하려는 이유에 대해서 우선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오웰은 여행하는 삶을 위해 사업체 이그재민닷컴(examinee.com)을 신중하게 구상했다. 그는 의도적으로 사업체의 규모를 작게 꾸리고 외부 투자를 받지 않는 구조로 만들어 회사의 중대 사안이나 스케줄 결정은 오로지 본인만 관여하게 만들었다.

사업을 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그중에서 우리가 왜 1인 기업을 선택하려는지 생각해야 한다. 투자를 받지 않고 소규모로 사업체를 운용하면, 스케줄 등 중요한 사항을 훨씬 유연하게 결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그 대신, 투자를 받지 않으므로 자금에 대한 리스크를 커지게 된다. (물론,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일 때 이야기지만)

“돈보다 여행이 중요합니다. 다음 주 음악 페스티벌에 참석하기 위해 나흘간 자리를 비울 예정입니다. 그 다음 주에는 총각 파티 때문에 또 나흘 동안 자리에 없을 겁니다. 그 후 2주간은 스웨덴에서 머물 계획입니다. 벤처 투자자가 회사에 관여한다면 불가능한 일이죠. 500만 달러짜리 집이나 멋진 자동차, 비싼 시계는 제게 의미가 없습니다. 그 사람들을 시기하는 마음도 없죠. 제 삶의 가장 큰 의미는 바로 여행입니다.

이런 유연한 상황을 만드는 이유는, 이런 유연한 상황을 만듬으로써 자신의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따로 없다면, 이런 유연한 상황에서 더욱 사업에 매진할 수 있다.

수익성 높은 사업 덕분에 오웰은 자신의 열정에 따라 삶을 살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충분했다.

자신이 만든 1인 사업이 고수익이 나면, 정말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므로, 1인 기업을 운영할 때 돈도 중요하지만, 돈보다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비즈니스를 생각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라이프 스타일과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익성 높은 사업을 구성해야만 한다.

이런 삶을 위해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비즈니스와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

안정적인 삶을 원한다면, 직장 생활이 좋은 선택지 일 수도 있다. 큰 돈을 원한다면, 벤처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고 회사를 키워나가는 것이 더 좋은 선택지 일 수 있다. 당신은 왜 고수익 1인 기업을 만들려고 하는가? 이 질문에 먼저 답해보도록 하자.

1인 기업의 아이템 찾기

고수익의 1인 기업을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사업 아이템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고수익을 내는 아이템을 찾았다면, 아무리 싫어도 사업을 포기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싫은 일을 하면서 회사 생활을 하는 것과 뭐가 다른 것일까?

그러므로 고수익을 내기 전에 자신에게 맞는 1인 기업의 아이템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고수익을 내면, 내가 좋아하는 일로 계속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열정에 기반한 사업을 운영하는 일은 어렵기도 하지만 잠재적으로는 수익성이 높고 보상도 큽니다. 내가 갖고 있는 취미나 좋아하는 일이 전부 비즈니스로 전환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내가 무엇을 만들어 판매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아이디어가 있어야 해요. 서두르지 않고 사업의 기반을 탄탄히 다져 기업 그 자체뿐 아니라 나 역시 성장할 수 잇는 기업을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사업 그 자체뿐만 아니라 나 역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나 역시 성장하는 그런 기업을 만들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없으며, 언젠간 질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나 역시 성장하게 되면, 재미가 붙고 꾸준히 진행할 수 있다. 처음에는 작은 수익이 날 수 있지만, 꾸준히 지속한다면 큰 수익이 될 수 있다.

내가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즉, 수익성이 좋은 아이템이 나에게 맞는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돌아보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사업화가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을 운영할 때 신뢰와 진실성, 경험을 토대로 하지 않으면 한 번의 성공으로 그치고 말아요.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나아간다면 올해 달성한 1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이 2년 혹은 3년 안에 100만 달러 이상이 될 수 있을 거에요.

수익성 좋은 아이템에 나를 맞추면, 한 번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거기에는 고객과의 신뢰, 진실성 등이 없으므로 지속적인 사업으로 이어가기는 어려울 것이다. 성공은 할 수 있지만, 지속할 수는 없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내가 열정을 품을 수 있는 아이템, 사업과 함께 나도 성장할 수 있는 아이템이라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으며, 이런 경험과 꾸준함이 점점 더 큰 수익으로 되돌아 오게 될 것이다.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민감한 분야가 비즈니스의 일부로 전환되어야 해요. 본인에게는 당연하고 합당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죠. 타인과 다르게 느끼는 특이점을 찾아 내가 사업을 시작하려는 이유, 바로 “왜”라는 강력한 의문을 결합해야 해요. 그렇게 접근하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선 내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 자신이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중에, 다른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느끼거나 의아해 하는 부분을 사업화해야 한다. 하지만, 왜 사업을 하려는지도 분명하게 집고 넘어가야 한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안정적인 삶을 원한다면, 회사원이 나을 수 있다. 큰 돈을 원한다면, 창업을 하거나 주식 등을 하는게 나을 수 있다.

정리하면, 내가 잘하는 분야, 내가 다른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중에서 수익이 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수익이 고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시장 조사 필요

내가 잘하는 분야, 내가 다른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에서,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나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았다고 해서, 이런 사업을 바로 시작해서는 안된다.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이런 아이템이 수익이 발생할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수익이 발생할 수 있는지 여부는 시장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저는 사적인 방식으로 시장조사를 해요. 보통 장문의 블로그 글을 쓰는 편이죠. 한 주제에 대해 심도 있는 조사를 한 뒤 2,500자의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여러 소셜 미디어 채널에 공유해 반응을 살핍니다. 반응에 따라 정보를 수용해 웨비나 또는 라이브 키노트를 통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설하기도 해요.

나는 꼭 시장 조사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중 한 사람이다. 우선, 아이템에 대한 가설(이런 서비스가 있으면 사용할거야.)을 세우고, MVP(Minimum Viable Product) 제품을 만들어 일단 서비스를 배포한다.(나는 개발자이다.) 그리고 사람들이 다운로드를 많이 하는지, 많이 사용하는지를 보고, 계속 서비스를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어떻게 보면 이것도 하나의 시장 조사일 수 있다. 시장의 반응이 좋지 않다면, 나는 더 이상 해당 서비스를 개선하지 않는다. (개선을 하여 사용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면, 개선한다.)

아무리 뛰어난 서비스가 있다고 해도, 해당 서비스를 사줄 시장이 없다면, 고수익의 1인 기업을 만들 수 없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만들기 전에 해당 아이템에 대한 시장 조사를 하도록 하자. 이 책에서 알 수 있듯이 내가 하려는 일이 고수익이 나야 한다. 고수익이 나야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들을 이룰 수 있다. 아무도 내가 하는 일에 관심이 없고 내 아이템을 사주지 않는다면,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자 한다면, 그냥 회사 다니면서 취미로 이것 저것 아이템을 만들면 된다. 안정적인 수익이 나오면서 내가 하고 싶은 취미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은가.

하지만 우리는 이 책을 통해 고수익이 나는 1인 기업을 만들려고 한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수익을 내는 것도 하나의 목표이지만, 고수익을 내는 1인 기업을 만들고, 이를 통해 여유가 생긴 시간에 우리는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들을 이루고자 하기 때문이다.

정리하면, 내가 하고자 하는 일들의 수요가 없으면 고수익을 낼 수 없다. 그러므로,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한 시장 조사를 하여 수요를 확인하자.

커뮤니티

내가 좋아하고, 다른 사람보다 민감한 아이템중에서 시장 조사를 통해 사업성이 어느정도 검토되었다면, 커뮤니티 활동을 하라고 권장하고 싶다. 같은 관심 분야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 활동한다면, 잠재적인 고객을 확보할 수 있고, 생각하고 있는 아이템에 사업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컨텐츠를 전달하는 사람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를 만들어 참여하는 거에요. 커뮤니티와 소통하고 소속된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물어보는 거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내가 진정으로 만들고 싶은 것과 일치한다면 이미 형성된 고객층을 바탕으로 무언가를 시작할 수 잇어요. 상품의 가치를 설명하고 시장에 소개하는 것부터 실행에 옮기고 이후 후속 조치까지. 이 모든 과정이 모여 고객이 얼마나 상품을 공유하고 관련 이야기를 나누는지, 새로운 고객층과 매출을 가져올 것인지 결정하게 되요. 이것이 이후 나올 상품의 성공도 결정하게 됩니다.

단순히 눈팅만 하거나,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에 참가하고 소통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니즈, 즉 시장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런 시장과 내가 좋아하는 것을 일치시키면 폭팔적으로 성장을 이루는 1인 기업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런 커뮤니티와의 소통은, 현재 아이템에 잘못된 점을 알 수 있고, 빠르게 다음 아이템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내가 좋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이 좋아한다는 법은 없다. 내가 생각하기에 좋은 아이템일지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아봐야 진정으로 사업성이 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나는 직원 없이도 10억 번다:직원 없이 사무실 없이 저절로 굴러가는 사업 시스템 만들기, 비즈니스북스

인사이트

  • 안정적인 삶을 원한다면, 직장 생활이 좋은 선택지 일 수도 있다. 큰 돈을 원한다면, 벤처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고 회사를 키워나가는 것이 더 좋은 선택지 일 수 있다.
  • 당신은 왜 고수익 1인 기업을 만들려고 하는가?
  • 고수익을 내는 아이템을 찾았다면, 아무리 싫어도 사업을 포기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싫은 일을 하면서 회사 생활을 하는 것과 뭐가 다른 것일까?
  • 사업 그 자체뿐만 아니라 나 역시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수익성이 좋은 아이템이 나에게 맞는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돌아보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사업화가 가능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가 잘하는 분야, 내가 다른 사람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 중에서 수익이 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을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이 수익이 고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 내가 하고자 하는 일들의 수요가 없으면 고수익을 낼 수 없다.
  • 시장 조사를 통해 수요를 확인하자.
  • 커뮤니티를 통해 시장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 커뮤니티를 통해 내 제품을 판매하는 시장을 만들 수 있다.
  • 커뮤니티를 통해 내 아이템을 검증하고, 다른 아이템으로 전환해야할 지 여부를 알 수 있다.
  • 커뮤니티를 너무 상업적으로만 이용하지 말자. 진실하게 다가가고 신뢰를 쌓도록 하자.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