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성장형 사고방식 키우기,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세, 그릿의 손익

2023-02-27 hit count image

[독중감] 그로스 해킹의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강력한 그릿 문화의 힘"를 읽으면서 얻은 성장형 사고방식 키우기,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세, 그릿의 손익에 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블로그 리스트

이 블로그 포스트는 시리즈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형 사고방식 키우기

이전 블로그 포스트에서 성장형 사고방식의 중요성과 형성 과정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모든 사람은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실패를 겪는다. 실패는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이 실패를 대하는 태도가 그 사람의 미래를 결정한다. 낙관적인 태도,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그 실패를 인정하고 교훈을 찾고 노력한다면 언젠가 그 일에 대해서는 실패보다는 성공이 더 많게 될 것이다.

이렇듯 성장형 사고방식은 어려움을 극복하게 도와주며 우리를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사고방식이다. 이런 사고방식은 태어날때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성장 과정을 통해 형성이 된다. 즉, 지금 현재 내가 성장형 사고방식이 아니여도, 성장형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말로만으로 키울 수 없다. 이전 블로그 포스트에서는 성장형 사고방식에 도움이 되는 표현들을 살펴보았지만, 성장형 사고방식에 언어보다 더욱 큰 영향을 주는 것은 행동이다. 즉, 누군가가 성장형 사고방식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 성장형 사고방식을 키우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말을 새겨듣는 법이 없지만,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하는데는 선수다” - 제임스 볼드윈

그러므로, 자녀를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키우고 싶다면, 성장형 사고방식에 도움이되는 표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성장형 사고방식의 모법을 보이는 것이다.

내가 만약,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고 싶다면, 그런 행동을 하는 사람을 멘토로 두거나, 그런 사람들의 자서전 등을 통해, 몸소 체험하는 기회를 늘려야 한다.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세

모든 사람들은 한번쯤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그 어려움을 대하는 사람들의 반응은 제각각이다.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설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우리는 어려움을 겪었을 때, 이를 극복하고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되고 싶어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성장형 사고방식,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다음 방법을 통해,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

  1. 지능과 재능은 언제든지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라고 인정한다.
  2. 낙관적인 자기대화를 연습한다.
  3. 도움을 청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가 행동하는 방식, 생각 등은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이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한 것이, 미래에도 극복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힘든 상황에 처했을 때,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 그리고 더 중요한 행동 방식은 훈련과 지도를 통해서 바꿀 수 있다.

현재 힘든 상황에 처해있을 때,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청하는 것도 중요하다. 주변 사람들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옆에서, 계속하라고 응원해주고,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 자체가 이 상황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누구나 하던 일에 회의감을 느끼거나 슬럼프에 빠진다. 나만이 이런 상황에 처해있다고 생각하지 말자. 이런 상황에서 빠져나오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나와 비슷한 상황에서 빠져나와 크게 성공한 사람들이 널려있다.

“죽을 만큼의 시련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 니체 -

힘든 상황, 어려운 문제, 슬럼프들이 나를 성장시키는 하나의 매개체라고 생각하자. 지금 현재는 죽을만큼 힘들지라고, 이 또한 지나갈 것이고, 지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 것일 수 있다. 또한, 나중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한 발 더 나아간 자신을 발견할 수 도 있다.

어렸을적 실패를 극복한 경험이 많은 경우, 회복력이 강한,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질 확률이 높다. 반대로 실패를 극복한 경험이 없다면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지고, 실패에 붙이쳤을때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

사람들은 갑자기 무언가를 잘하는 그런 기적같은 일은 벌어지지 않는다. 모든 일은 반복되는 연습을 통해 잘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세도 우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작은 어려움부터 극복해 나가는 연습을 한다면, 어떤 큰 어려움이 닥쳤을 때에도 간단하게 극복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릿을 키우는 쉬운 방법

그릿을 키우는 방법에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다. 어려운 방법은 혼자서 키우는 것이고, 쉬운 방법은 문화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문화란 한 집단의 사람들이 공유하는 규범과 가치로, 그 문화가 세상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뚜렷한 대조를 이룰수록 이들 사이의 유대감이 강해진다.

한 무리의 사람들 사이에 일을 처리하는 방식과 그 이유에 대한 합의가 생긴다면 그들만의 문화가 존재하게 된다. 그 문화가 세상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과 뚜렷한 대조를 이룰수록 심리학자들이 ‘내집단’이라고 부르는 이들 사이의 유대감은 강해진다.

이 문화를 활용하면 좀 더 쉽게 그릿을 키울 수 있다. 당신이 어떤 문화를 받아들이면 그 집단에 무조건적인 충성심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강한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면, 당신도 쉽게 강한 투지(그릿)를 키울 수 있다.

“휼륭한 수영 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에요.” - 댄 챔블리스 -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되는 동조 욕구를 가지고 있다. 길을 걷던 사람들이 갑자기 하늘을 올려다보면, 나도 모르게 하늘을 올려다보게 된다. 이런 동조 욕구가 있기에, 그릿이 강한 문화를 가진 집단에 합류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그릿이 강해지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고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강한 그릿을 원하는가? 그럼 강한 그릿을 가지고 있는 집단을 찾아 합류하라.

그릿의 손익

투지가 강한 사람들의 행동은 비용이나 이익의 논리로 설명되지 않는다.

사실 열정과 끈기는 손익 계산이 맞지 않는다. 최소한 단기적으로는 그렇다.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는 것이 ‘타당할’ 때가 많다. 몇 년 뒤에야 투지의 결실을 거둘 수도 있다.

단기적으로 봤을 때, 계속되는 실패, 크게 성과가 나지 않는 일을 끈기있게 지속적으로 하는 것보다 쉬운 일로 빠르게 성과를 내는 것이 더 득이 될 수 있다. 이때, 투지가 강한 사람들의 행동은 그들의 정체성으로 설명된다. 계속되는 실패에 좌절하지 않고, 단기적인 목표보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보고 행동하는 것들이 그들을 단기 이익보다는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는 사람들로 설명된다.

이런 목표 달성은, 단기적인 이익보다 더 큰 만족감과 행복감을 줄 것이고, 더 나아가 엄청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너무 손익만을 따지지 말고, 좀 더 큰 목표를 세우고 꾸준히 노력하도록 하자.

그릿 GRIT (50만부 판매 기념 리커버 골드에디션) + 미니수첩 증정, 앤절라 더크워스|김미정

인사이트

  • 성장형 사고방식은 말보다는 행동을 통해 학습하게 된다. 즉, 성장형 사고방식을 수행하고 있는 사람을 보는 것이 성장형 사고방식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
  •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설을 낳고,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을 하게 한다.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 “죽을 만큼의 시련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 니체 -
  • 어려움을 극복하는 자세도 우리는 연습이 필요하다.
  • 어떤 집단의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 뚤한 대조를 이룬다면, 이들 사이의 윧감은 강해진다.
  • 인간은 동조 요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그릿이 강한 집단에 들어가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강한 그릿을 가지게 된다.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