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인맥은 중요하다, 낙관적이거나 배짱이 있거나, 지금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자, 새로운 시각

2021-03-12 hit count image

[독중감]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의 "새로운 시작을 발견하다.", "왜, 우리는 이 회사를 만들었을까" & "피벗이라는 전략"을 읽으면서 얻은 아이디어는 중요하지 않다, 회사의 습관을 형성하자, 그리고 황금 사과를 주의하자에 관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블로그 리스트

이 블로그 포스트는 시리즈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맥은 중요하다

이 책은 OKR을 설명하기 위해, 하나의 가상 기업을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해나와 잭이라는 가상의 인물을 소개하면서 현재 문제점을 OKR로 해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때, 책에 초반인 새로운 시작을 발견하다 챕터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잭과 해나는 세상에 훌륭한 차 생산자들이 아주 많다는 사실을 알았다. (중략) 스탠퍼드를 졸업했고 적절한 연줄을 형성해두었던 덕분에 나름 수월하게 사업에 착수할 자본을 어느정도 모을 수 있었다.

잭과 해나는 유명한 스탠퍼드 대학을 졸업한 것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리고 그 대학에서 연줄을 형성했다고 했다. 나는 이 대목에서,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은 중요하다는 것은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이라고 생각했다.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적절한 연줄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하지만 오해하지 말자. 유명한 대학이 아니더라도, 좋은 연줄을 형성할 수 있으며, 그 곳에만 존재하는 연줄이 있다.

연줄, 인맥

여기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우리 나라에만 존재할 거 같았던, 좋은 대학, 인맥 등의 이야기가 목표 달성을 위한 최신 플랫폼인 OKR을 소개하는 책에서도 언급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전 세계에서,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역시 인맥을 빼놓을 수 없는 것 같다. 물론, 가상의 인물과 회사를 소개하고 있으므로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잭과 해나는 적절한 연줄을 형성해 두었기 때문에 수월하게 사업에 착수할 자본을 어느정도 모을 수 있었다.

여러분도 사업을 할 생각이 있거나, 준비중이라면 주변의 인맥 형성과 가지고 있는 인맥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낙관적이거나 배짱이 있거나

여러분이 사업을 할 생각이 있거나, 준비중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사업은 절대로 쉽지 않다. 인터넷에 조금만 검색해 보자. 벤처기업의 성공 확률은 2~5%이다. 이것이 당신이 생각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사업의 성공 확률이다.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의 자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모든 벤처기업들은 과거에 실패한 회사들의 토대 위에 세워진다. 구글의 사무실들은 한때 넷스케이프의 사무실이었으며 그전에는 실리콘그래픽스의 사무실이었다. 벤처기업을 시작하려면 아주 낙관적이거나, 아니면 벤처기업으로 성공할 확률이 로또에서 1등을 할 확률보다 아주 약간 더 높을 뿐이라는 주장을 깡구리 무시할 정도의 배짱이 있어야 한다.

여러분은 어디에 속하고 있는가? 낙관적인가? 아니면 배짱이 있는가? 나도 한 번 사업을 시도했고 실패를 경험했다. 그 당시 나는 너무 낙관적이었다. 이 정도라면 나도 할 수 있는 배짱도 있었다. 하지만, 한 번 실패의 맛을 보고 나니, 둘 다 잃어버린 상태이다.

낮은 성공 확률

여러분은 어떤가? 여러분의 사업이 2~5%의 확률안에 들어갈 거라는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면, 사업의 성공 확률이 2~5%밖에 안된다는 사실이 말도 안되는 사실이라고 무시할 수 있는 배짱을 가지고 있는가?

이 둘이 없다면, 사업을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 수치를 낙관적으로 보거나 무시할 수 있는 배짱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사업을 시작하지 말자.

지금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자

이 책에서 소개하는 해나와 잭은 지역에서 생성되는 품질 좋은 차를 레스토랑에 직접 공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하지만 레스토랑 하나 하나를 방문하여 직접 판매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래서 CEO인 해나는 레스토랑에 직접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레스토랑에 물품을 대는 레스토랑 공급업체와 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전환(피벗)하려고 하고 있었다.

이때, 공동 창업자인 잭과의 마찰이 있었다. 잭은 좋은 품질의 차를 레스토랑에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였지, 공급업체에 판매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였기 때문이다.

  • 해나: 이게 훨씬 더 나은 장사야. 매출 주기(Sales cycle)는 똑같이 길지만, 공급업체들은 우리와 거래할 의향이 있어. 회의를 열 번씩 하고 우리가 좀 더 오래 살아남으면 그때 다시 오기를 바라는 레스토랑들이나 카페들과는 다르다고. 우리에게 필요한 증거를 얻은 것 같아. 내 생각엔 지금이 작전을 변경할 때야.
  • 잭: 그래, 매출 주기는 알겠어. 하지만 레스토랑 공급업체들이 생산자들을 관행으로 물들이고 그 다음에는 가격을 낮추라고 압박하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서지 않아. 공급업체들이 차 생산자들에게 품질을 낮추라고 강요하면 어떡해? 그래서 결국 쓰레기 같은 차를 생산한다면?

이 때, 해나는 자신의 어머니로부터 수백번도 더 들었던 말이 떠올랐다.

지금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자. 상상하는 문제들 말고.

우리는 종종 현재의 문제들보다, 앞으로 다가올 문제들을 더 걱정할 때가 있다. 앞으로 다가올 문제들 때문에, 현재의 문제에 집중하지 못하고 결국, 이도저도 아닌 판단을 할 때가 많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

물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측하면서, 리스크를 줄이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회사의 비전과 미션을 잊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이 때문에 미래를 너무 걱정한다면, 아마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을 것이다.

모든 일에는, 모든 결정 사항에는 그에 따른 리스크가 존재한다. A를 선택할 때에도 문제가 있을 것이고, B를 선택했을 때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다. 이 문제들을 생각하면, 우리는 영원히 결정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해나의 어머니가 해준 말을 기억하자.

지금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자. 상상하는 문제들 말고.

새로운 시각

해나와 잭은 결국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그리고 그들의 투자자인 짐을 만나기로 결정한다.

잭: 새로운 시각은 언제나 도움이 되지.

자신들의 신념, 철학, 생각을 고집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것들이 결국 회사의 비전과 미션으로 이어질테니 말이다. 하지만, 자신의 신념과 철학으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계속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발전이 없다면, 잠시 멈춰서고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

새로운 시각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지금까지 자신이 해오던 것을 벗어던지고, 완전히 새로운 시각을 찾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이때,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해보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회사 직원도 좋고, 투자자도 좋다. 컨설팅이나 자문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도 좋다. 회사와 관계없는 제 3자와 이야기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거나 산책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의식적으로라도 지금까지 해 온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시각으로 현재의 비즈니스를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통해, 책을 통해, 현재까지 내가 해오던 방식이 맞는 방식이라는 점을 강화시키는 것은 쉬울 것이다. 아마도 대부분은 더 확신이 들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그 방식은 계속 문제가 되었고, 회사는 더디게 발전하고 있다. 이 점을 명심하고, 인정하자. 지금 방식은 잘못되었다.

자신의 생각과 신념으로 일을 진행할 때, 계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회사가 더는 발전을 하지 않는다면, 잠시 멈춰서서,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되돌아 보자.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고, 책을 읽어보자. 그리고 새로운 시각으로 회사를 바라봐 보자. 분명, 거기에는 다른 진실이 존재할 것이다.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OKR:Objective Key Results, 인사이트

인사이트

  • 전 세계에서, 비즈니스 세계에서 인맥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 사업의 성공 확률은 2~5%이다. 이 수치를 낙관적으로 보거나, 무시할 수 있는 배짱이 필요하다.
  • 지금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자. 상상하는 문제들 말고.
  • 자신의 생각과 신념으로 일을 진행할 때,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잠시 멈춰서서 새로운 시각으로 현재 일을 바라보자.
Posts